철도/도로교통

Business

V1

철도/도로교통

개요

철도와 도로는 차량의 운행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 진동원으로 구조물, 궤도
그리고 차량들 간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소음 진동이 발생하게 된다.

철도의 경우 레일의 체결력 약화 또는 윤중의 손실이 발생되어 탈선의 위험성이 증대되고 열차의 주행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도로의 경우 차량 통행으로 발생하는 도로진동은 차종, 차중, 주행속도, 노면 및 수진점 사이의 매질 특성, 평탄성에 의해 좌우 되며
주행 및 운전자의 위험과 피해를 끼칠 수 있다.

이러한 차량 주행으로 발생하는 소음 진동원은 소음 진동의 주기와 크기를 예측할 수 없는 랜덤데이터 신호이며, 기본적으로 비정상 상태의 소음 진동이지만,
일정한 교통량을 가질 경우는 정상태의 소음 진동과 일시적인 요인을 동시에 포함한 가진력의 특성에 따라 철로, 도로 등의 선로지반 위에 설치되는 구조물과
지반을 통한 전파 특성 및 건물 기초의 입사 특성으로 주거 및 상업 구조물에 공진과 구조전달 소음, 공기중에 방사되어 전달되는 소음을 일으킬 수 있으며
소음 진동은 크게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차량 운행시 소음 진동원의 신호는 시간에 대하여 크기가 변화하기 때문에 신호를 취는 하는 기법에 유의해야 하며,
구조물의 손상 및 인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구조물의 용도별 명확한 소음진동 관리 기준 및 정확한 소음 진동 영향성 검토가 필요하다.

아래의 유사 사례는 지하철 운행시 재개발 정비사업 관련하여 신축 아파트 구조물로 부터 인접한 지하철 운행시 소음 진동원이 발생하게 되며, 이를 전달하는 매개체인 지반을 통해 전달되는 특성을 평가하고자 구조물 손상 및 인체에 미치는 소음진동 영향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주요 업무

지반을 통해 전달되는 특성을 평가하고자 구조물 손상 및 인체에
미치는 소음진동 영향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 지하철 터널내 진동측정 결과

  • 부지내 지하철 운행에 따른 지반진동 측정위치

  • 인접 지하철 운행시 부지 내 지반진동 측정결과

  • 진동 동적 해석모델 진동응답 위치

  • 소음 동적 해석 결과

  • 진동 동적 해석결과 예상 진동레벨 그래프

  • 소음 동적 해석결과 소음레벨 그래프

사업실적0